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재테크 적립이 되는 알뜰 쇼핑 지역화폐카드 사용처 알아보기

by 돈 나무 2021. 11. 21.
반응형

잘만 쓰면 연간 76만 원의 현금을 절약할 수 있고 그 어떤 카드 혜택보다도 좋은 그 어떤 적금, 예금보다 더 좋은 카드가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 보다 더 좋은 재테크 적립이 없을 것이며 알뜰하게 쇼핑하고 할인도 받을 수 있는 지역화폐 카드, 지갑이 얇아지는 사회초년생들도 마트를 자주 이용하는 주부들도 직장인들도 쓰면 좋은 알뜰 지역화폐 카드 사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재난 소비 지원금으로 10% 할인 지원금이 있었죠. 그런데 10% 적립 할인 카드가 있다면 한정된 기간이 아닌 평생 쓸 수 있다면 더 좋겠죠.

그래서 오래전부터 각 지자체마다 시행하는 지역화폐를 잘만 이용한다면 내 살림을 더욱 아끼고 윤택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지역화폐 카드

지역화폐란 특정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여 한정된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화폐로서 법화와 동등한 가치를 가지고 화폐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 가능하고 동네 상점이나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정책으로 지역제한이 있는 지역화폐입니다. 따라서 선불카드의 일종이고 온라인 상에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가 없는 게 일반 카드와의 차이점이죠.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역화폐가 활성화되면서 재난지원금도 지역화폐를 이용하는 사례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접했으므로 잘 아는 부분이기도 하죠. 동네 병원이나 식당, 샵이나 학원, 통신사 여러 많은 곳에서 활용할 수 있으니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좋고 10% 할인이 되니 좋기에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화폐입니다.

단 지역마다 지역화폐 카드의 용도가 다르기에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화폐 카드를 알아보고 잘 활용하여 가계지출을 낮추고 돈도 벌어보자고요.

 

지역화폐 혜택

 

지역화폐로 매달 30~50만 원 사용 시 10% 할인 적용하여 최대 60만 원을 현금처럼 사용하고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과 사회 청소년들, 주부 누구나 모두 연말 정산 시 현금과 같은 30% 소득공제가 가하며 특히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면 40%의 소득공제가 적용되니 너무도 좋은 카드, 지역화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또 있죠. 연말 정산 시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2의 보너스 공돈이 생기는 셈이죠. 

이런데 사용을 안 한다면 너무도 손해인 것이죠. 계산해보니 지역화폐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한 사람들보다 연간 60만 원씩 버리는 셈이 되는 것이 되니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처와 발급처 사용방법은 아래에 기재했으니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꼭 보시고 신청하세요.

구글 스토어에서 앱으로 다운로드하시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가입하셔도 되니 각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화폐를 확인하시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각 지자체별 지역화폐 취급매장도 다를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시고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우리 지역화폐 취급매장
지역화폐 카드 쓰임매장

 

 

지자체마다 달라지는 지역화폐 카드의 쓰임

 

지자체마다 쓰이는 지역화폐가 다른데요.

경기지역화폐는 2020년 8월 14일 경기도에서 발행하여 경기 지역의 소비 활성화를 위한 차원에서 출시한 화폐입니다.

대행사는 '코나아이'이며 지역화폐 종류로는 지류형, 카드형, 모바일로 나뉘여지고 있습니다.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지역화폐 쓰이는 업종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류형 : 종이 화폐로 시 군구별로 천 원권, 오천 원권, 만 원권 등으로 농협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형 : 카드로 충전하는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형 : 스마트폼의 바코드나 QR 코드를 활용하여 결재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은 인천 e음 카드인 지역화폐 카드가 있습니다. 인천 지역의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을 위한 차원에서 2019년에 스마트 IC 화폐로 만든 카드로서 대행사는 코나아이입니다.

 

부산은 부산 동백 전 카드인 지역화폐 카드가 있습니다, 부산광역시에서 발행하며 부산 지역의 소비 활성화 차원에서 출시한 화폐로서  (e바위 페이) 부산 동구 주관의 카드형 지역화폐, (오륙도 페이)로서 부산 남구 주관의 카드형 지역화폐로 나눕니다.

 

서울은 (서울사랑 상품권)이 있으며 서울시 주관 하에 제로 페이 연계 지역화폐입니다. 단 자치구별로 발행이 되어 자체구 별 제로 페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원은 글로스퍼를 운영하는 대행사로 노원구의 지역화폐를 특정 조건에 맞춰 적립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헌혈, 기부, 봉사활동 등으로도 적립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동은 (강동 빗살 머니) 강동구 주관 하에 카드형 지역화폐입니다.

 

각 지자체별 지역화폐 종류

 

지역 지역화폐 카드 종류 및 홈페이지 대행사 및 주관지역 특징 및 할인지원
경기도  경기지역화폐 경기도 발행하며 대행사 :  (코나아이) 종류 : 지류형, 카드형, 모바일(스마트폰의 바코드 및 QR 코드활용 결제
서울 서울 사랑상품권 지역화폐카드 홈페이지 서울시 주관
노원은 노원구 지역화폐,
노원구지역은 헌혈, 기부, 봉사활동 등으로도 적립이 가능
10%할인지원
인천 인천e음카드 홈페이지 대행사 : (코나아이)이며 인천시에서 발행 인천 소상공인들을 위한 화폐카드로서 일인 당 한달에 50만원 한도 10%할인
부산 동백전카드 홈페이지 e바구페이 : 부산 동구 주관카드형 지역화폐
오륙도페이 : 부산 남구 주관 카드형 지역화폐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된 미디어 분류가 있음
천안 천안사랑카드 천안주관  지역화폐

50만원 한도에서 최6~10%할인 적용
김포 김포페이 김포주관 지역화폐 선불충전 6~10%김포페이 지원
현금영수증 발행 및 소득공제 (30%) 혜택
모바일 수수료 0%
제주도 탐나는 전 제주도 주관 지역화폐 카드형 모바일형, 종이형
월 70만원 10%추가 적립 및 할인

 

주유를 하여도 한 달에 5만 원을 절약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재테크 지자체 앱이기도 하죠. 또한 연말에 30% 연말 소득공제가 되고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면 40% 소득공제를 놓칠 수 없죠. 거기에 내가 쓴 금액에 한하여 10% 할인 적립이 되어 현금처럼 쓸 수 있어 더욱 좋답니다.

알뜰 소비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제를 살리고 내 지갑도 지키는 현명한 소비가 되기를 바랍니다.

모두 모두 행복한 하루가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